Extey Style

extey.egloos.com

포토로그


헤매더라도 괜찮지 않을까? 인생은 누구나 처음 시작하는 것인걸.
by Extey


미러리스 카메라 비교 : 소니 NEX 5와 삼성 NX10의 롤링셔터 현상 비교 Fun Shop


캐논의 5D Mk2, 니콘의 D3s 에서 부터 미러리스 카메라인 파나소닉의 GH1, 삼성의 NX10, 소니의 NEX5 와 같이 최근에 동영상을 지원하기 시작한 저가형 영상 장비 (본 태생은 스틸 카메라)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온 것 중 하나가 바로 젤로현상 즉 롤링 셔터 현상입니다.

뭐 이 포스팅의 목적은 롤링 셔터 현상이 어떤 것인지 자세하게 설명하려는 목적 보다는 최근 발매된 두 가지 저가형 영상 장비로 활용할 수 있는 APS-C 규격의 CMOS를 사용하는 제품, 즉 삼성의 NX10과 소니의 NEX 5의 롤링셔터 현상의 정도를 비교한 영상을 소개하기 위한 글 입니다.

두 영상 모두 동일한 환경에서 십자 형태의 피사체를 두고 카메라를 좌 우로 흔드는 방식으로 비교를 진행했습니다.

1. 삼성 NX10



2. 소니 NEX 5



일단 이 영상으로만 봐서는 신제품인 NEX 5가 좀 더 개선된 것 같아 보이긴 합니다. 실제 제대로 비교하기 위해서 간단한 방법은 길거리의 버스가 많이 다니는길에 상하로 배열해 놓고 동시에 촬영해 보면 잘 비교가 될 것 같습니다.

뭐 일단 센서의 속도면에서는 GX20때의 센서를 약간 튜닝만 한 NX10 보다는 최근에 개발된 NEX 5가 더 좋을 수 밖에 없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이긴 합니다.


덧글

  • 계란소년 2010/05/18 02:14 #

    삼성 신형센서 떡밥은 NX가 나오기도 전부터 유령처럼 떠돌던 소식인데 언제쯤 현실이 될런지...